어도비 일러스트 레이터 jpg파일을 ai이미지로 변환 시키는 방법

어도비 일러스트 레이터에서 파일 열기 클릭한 모습


일러스트 레이터 jpg파일을 ai 이미지로 만드는 방법

우선적으로 jpg파일을 열어야겠죠? 일러스트 레이터 환경에서 파일 -> 열기에 들어 가줍니다. 참고로 제 os환경은 맥북 Os입니다.


일러스트 레이터 jpg 파일 열기


자신이 원하는 jpg파일을 열어서 일러스트 레이터 편집 툴에 넣어줄게요!



강아지 아이콘 열기 완료

성공적으로 jpg파일을 어도비 일러스트 레이터에 소환을 했습니다. 겉보기엔 정말 고화질에 깨지는 부분이 없어 보이지만 jpg파일이라 확대를 하면 화질이 깨집니다.

아! 참고로 만약 맥북에서 파일 열기가 안되고 화면 확대도 안된다면 다른 윈도우 노트북 화면 잠금 처럼 노트북을 한번 접었다 펴서 다시 로그인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니 참고해주세용!!



jpg 파일 확대한 모습

일러스트 레이터 편집 화면에서 jpg파일을 확대 해보면 위 이미지처럼 화질 깨져서 나옵니다. jpg파일은 픽셀로 이뤄져서 있어서 화질이 아무리 좋아도 확대를 해보면 깨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러스트 레이터로 편집을 할 때엔 꼭!! jpg파일은 ai이미지로 변환을 시킨 이후에 작업물을 완성 시키는게 좋습니다.


jpg파일 ai파일로 변환시키기 위해 메뉴에 들어가는 이미지


JPG파일을 ai이미지로 변신 시켜주는 마법 이미지 추척 이용하기

저처럼 일러스트 레이터를 독학하고 계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생소한 기능인데요. 이게 참 효자 기능 입니다. 별다르게 조절을 할 필요도 없이 버튼 한번 "딸깍"으로 jpg 이미지를 ai이미지로 변신을 시켜 주니까요.

최상단 메뉴모음에서 창 > 이미지추척을 들어가주세요.

영문판에선 Window > image Trace입니다.


jpg파일 이미지 추척 설정 화면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작은 팝업 형태로 이미지 추적 설정 UI가 나올텐데 거기서 원하는 값으로 조절을 해주셔두 되지만, 간단한 이미지 같은 경우엔 사진 설정에서 "충실값이 높게"를 설정하시면 바로바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어? 저기에 있는 설정 값들을 건들이면 사진이 어떻게 변하나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이미지 추적 기능을 사용할 때, 패스, 노이즈, 모퉁이 설정은 이미지의 세부사항을 얼마나 정밀하게 추적할지를 결정합니다.


패스 (Path)

  • 역할: 이미지 추적 시 생성되는 패스(경로)의 수를 결정합니다. 패스가 많을수록 이미지의 디테일이 더 많이 반영됩니다.
  • 1%: 패스의 수가 적어지면서, 이미지가 더 단순화되고 부드럽게 표현됩니다. 복잡한 디테일이 많이 사라지고, 추상적이고 간소한 형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 100%: 패스가 매우 많아져서, 원본 이미지의 모든 작은 세부 사항까지 세밀하게 반영됩니다. 복잡한 이미지일 경우 매우 정밀하게 표현됩니다.

노이즈 (Noise)

  • 역할: 이미지에서 추적하지 않을 '작은' 요소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노이즈가 많으면 작은 세부 사항이나 불필요한 부분이 추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1%: 노이즈가 거의 제거되지 않아서, 작은 점, 잡티, 세부 요소들이 많이 남아 추적됩니다. 따라서 이미지의 복잡함이 유지됩니다.
  • 100%: 노이즈 허용치가 매우 커서, 작은 세부 사항들이 무시되고 제거됩니다. 큰 형태만 남고 작은 잡티나 세부 요소들이 사라집니다.

모퉁이 (Corners)

  • 역할: 이미지 추적 시 직선에서 모퉁이 부분(각진 부분)을 얼마나 정밀하게 반영할지 결정합니다.
  • 1%: 모퉁이를 거의 반영하지 않아서, 각진 부분이 부드럽게 처리됩니다. 모퉁이가 둥글게 변형됩니다.
  • 100%: 각진 부분이 매우 세밀하게 반영되어, 직선과 모퉁이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각진 부분이 강조되어 이미지가 더 날카롭게 보일 수 있습니다.

jpg이미지 ai로 이미지 추적 작업 하는 이미지


간단한 사진은 충실도가 높은 사진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고 세세한 작업물 같은 경우엔 또 따로따로 설정값을 넣어야겠지만.. 솔직히 그럴 빠엔 일러스트 레이터 툴 환경 자체에서 일러스트를 만드는게 낫지 jpg파일을 따로 따와서 레이어를 다시 나누고 화질을 맞추고 하는 것은 비교적 비효율적입니다.

간단하게 추가하고 싶은 이미지가 있을 때만 jpg파일을 불러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실도가 높은 사진으로 설정을 해서 작업을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ai이미지로 변환된 모습

자 이제 충실도가 높은 사진으로 변환을 시키니 이제 jpg파일이 아니라 ai이미지로 변신 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제 화면을 아무리 확대를 해도 처음 파일을 열었을 때의 픽셀이 깨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i이미지 추적 이후 레이어 나누는 모습

친절한 일러스트 레이터는 레이어를 나누는 기능도 지원 합니다

자, 이제 ai 이미지로 변환은 시켰지만.. 웬지 그림 아이콘 이미지에 들어있는 요소들을 옮기고 싶을 때가 있죠? 이걸 또 일일이 따로 저장해서 jpg파일로 부르기엔.. 시간이 너무 걸리기도 하구요. 하지만 우리 친절한 일러스트 레이터에선 이미지 요소의 그룹을 풀어주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우선 위 이미지처럼 확장에 들어가주세요.


이미지 그룹 나누기

확장에 들어가시면 그룹 풀기가 나오는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1개의 이미지에서 모든 요소를 독립적인 객체로 만들어 줘서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룹을 다 풀어서 독립적인 객체가 된 모습

그룹 푼 이후 요소를 옮기는 모습

자이제 그룹을 다 풀어 버리면 위 이미지처럼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요소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