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의 기본 냉동 4싸이클 개념 한번에 이해하기

에어컨 실외기 모습


기본 냉동 4싸이클 과정

에어컨은 더운 여름날 우리의 삶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필수적인 가전제품이에요. 하지만 이 에어컨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이번엔, 에어컨의 작동 원리와 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냉매 가스의 순환 과정을 쉽게 설명해 볼게요. 에어컨의 핵심 원리는 바로 "증기 압축 냉동 사이클"이에요. 이 과정은 냉매 가스가 여러 단계를 거쳐 순환하면서 주위의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과정을 반복해요. 이 과정을 통해 실내 온도를 낮추는 거.

압축기 분해도


압축 과정 - 압축기에서 실내의 공기를 흡입을 하여 에너지를 만듬

압축기(Compressor) 에어컨의 첫 번째 과정은 압축기(Compressor)에서 시작됩니다. 압축기는 에어컨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장치는 실내기에서 기화된 냉매를 흡입한 후 압축하여 고온, 고압의 상태로 만듭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냉매는 처음에 증발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기체 상태로 변합니다. 이 기체 상태의 냉매가 압축기로 들어오게 됩니다. 압축기는 냉매를 아주 강하게 압축하여 온도와 압력을 급격히 높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냉매는 고온 고압의 기체로 변하며, 에너지가 많이 축적된 상태가 됩니다.


왜 이 과정이 중요할까요?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야 다음 과정에서 냉매가 외부 공기와의 열 교환을 통해 쉽게 액체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축기는 냉매가 순환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며, 이 에너지가 냉각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응축기 교본과정

응축기 - 냉매를 액체 상태로 만들어 저장하거나 순환하게 한다

응축기(Condenser) 두 번째 단계는 응축기(Condenser)에서 일어납니다. 이 과정에서는 고온 고압의 냉매가 응축되면서 액체로 변합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압축기에서 고온 고압의 상태로 나온 냉매는 응축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응축기는 주로 실외기 안에 위치하며, 여기서 냉매는 외부 공기와 접촉합니다. 응축기는 냉매가 지니고 있는 열을 공기나 물(수냉식 응축기)로 방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는 열을 잃게 되고, 그 결과로 기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합니다. 이때 냉매는 여전히 고압이지만, 온도가 낮아져 상온의 액체 상태가 됩니다.


왜 이 과정이 중요할까요?

냉매가 액체로 변해야만, 다음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응축기는 냉매가 고온의 상태에서 열을 방출하게 하여, 에어컨이 실내로 찬 공기를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과정은 냉매가 순환하면서 내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팽창밸브


팽창 과정 - 액체를 다시 기체로 만들다

팽창밸브(Expansion Valve) 세 번째 단계는 팽창밸브(Expansion Valve)에서 일어납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는 급격하게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온도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응축기에서 나온 고압의 액체 냉매는 팽창밸브로 이동하게 됩니다. 팽창밸브는 아주 작은 오리피스(구멍)를 가지고 있어, 냉매가 이곳을 통과하면서 압력이 급격히 낮아지게 됩니다. 압력이 낮아지면, 일부 액체가 기체로 변하며, 이 과정에서 냉매의 온도도 급격히 떨어집니다.


왜 이 과정이 중요할까요?

이 단계는 냉매가 실내에서 열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팽창밸브를 지나면서 냉매는 저온 저압의 상태가 되며, 이 상태로 증발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압력을 충분히 낮추지 않으면 냉매는 쉽게 기화되지 못하고, 에어컨이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 수 없게 됩니다.


에어컨 증발기 단면도



증발과정 - 실내에 시원한 냉매를 뿌리다

증발기(Evaporator) 마지막 단계는 증발기(Evaporator)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는 실내의 열을 흡수하여 기체로 변하며, 이를 통해 실내의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팽창밸브를 통해 낮은 온도와 압력을 가지게 된 냉매는 증발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증발기는 주로 실내기 안에 위치하며, 냉매가 들어오면 주변 공기에서 열을 흡수하게 됩니다. 이때 냉매는 다시 기체 상태로 변하며, 실내 공기는 냉매로 인해 열을 빼앗기고 차가워지게 됩니다.

이 차가워진 공기가 실내로 순환하면서 우리가 느끼는 시원한 바람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후 냉매는 다시 압축기로 돌아가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에어컨은 계속해서 실내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왜 이 과정이 중요할까요?

증발기는 냉매가 실내 공기에서 열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없기 때문에, 에어컨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문의하기 양식